120다산콜재단은 종합적이고 전문적인 서울시 행정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설립되었습니다.
시민과 서울시를 잇는 행정지식정보의 나들목으로서 서울시의 발전에 기여하고
시민의 생활을 더욱 편리하게 만들고자 노력하겠습니다.
설립근거
민법 제32조, 지방자치단체 출자·출연기관의 운영에 관한 법률 제2조
서울특별시 120다산콜재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
설립목적
종합적·전문적 시정 상담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만족 및 소통 편의성 제고
공공서비스 전달체계로서의 시정발전에 기여하고 시민 복리 증진
상담사 고용 안정성 확보 및 고용의 질 개선으로 좋은 일자리 모델 창출
설립일자
2017. 04. 24.
운영시간
365일 24시간 상담서비스 제공
상담 창구
전화, 보이는 ARS, 문자, 실시간채팅, 챗봇, 스마트불편신고, 누리소통망, 외국어, 수어
주요 업무
① 시정·구정 상담서비스 제공
② 시민소통 상담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분석
③ 상담 전문인력 확보 및 양성
④ 시민 중심 맞춤형 상담서비스 발굴
⑤ 시정 상담서비스의 효과적 전달방안 연구
⑥ 시정 특수목적 및 임시 상담서비스 수탁 수행
⑦ 재단 사업 관련 업무시설 관리
⑧ 상담 관련 전산장비 구축·운영 및 관리
상담 범위
주요 상담 분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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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정책 문의 |
서울시·구청·보건소 관련 업무 안내 (현장민원, 여권, 예방접종, 검진 등) |
대중교통 안내 (길 안내, 불편신고, 분실물 등) |
서울시 공공시설 이용, 문화행사 안내 등 |
상수도 안내 (상수도 요금 및 자동이체, 명의 변경 등) |
지방세, 세외수입 납부 관련 문의 (주민세, 불법주정차 과태료 등) |
*서울특별시 25개 자치구청과 보건소의 대표번호는 120다산콜센터로 연결됩니다.
*서울시스마트불편신고 앱으로 접수된 민원은 120다산콜재단을 통해 담당 공무원에게 전달됩니다.